태국/태국문학

태국 문학의 내용과 견해

말리네 2022. 2. 10. 00:51
728x90

태국문학에는 많은 내용과 견해가 담겨 있는데 당시의 사건과 사회 상황에 따라 나타난다. 태국의 최초 문학은 쑤코타이 시대 때 지어졌다. 국왕의 명예를 보여주는 내용과 과거의 사건을 기록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쑤코타이는 독립으로 처음 세워진 왕국이기에 새로 세워진 왕국은 얼마나 험했는지, 얼마나 번영했는지 널리 알려질 기록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쑤코타이 비문 1호 또는 람캄행대왕 비문에 람캄행대왕는 용감함을 지니고 있다고 명예를 칭송하며, 비상하게 전투하시었다며 나타나 있다. 겨우 나이 19살 때, 아버지인 씨인트라팃왕을 도울 수 있었고 그는 적이 전투에 달아나게끔 내쫓았다. 그 외에도 람캄행대왕의 “아버지가 자식을 보살피듯 다스리다.” 형식의 통치 제도를 말해주고 있다. 예를 들어, 백성들의 괴로움이 있을 때 걸려 있는 종을 흔든다면 람캄행대왕이 신문하여 공평하게 재판을 행하실 것이다.

쑤코타이 비문 4호 또는 빠마무엉 비문에는 리타이왕(탐마라차 1세)의 이야기로 불교 형식의 강렬한 충성심이 담겨 있다. 리타이왕은 출가 경험이 있으며 불경에 능통하다. 또한 여러 가르침으로 불교를 육성하였다. 국왕의 명예를 칭송하는 내용의 문학은 다음 시대에도 있는데 리릿유언파이는 아유타야 초기에 지어졌다. 이 작품은 뜨라이록까낫왕을 칭송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타이왕은 나라를 다스리는데 기틀을 마련하신 아유타야의 왕이다. 리릿유언파이는 뜨라이록까낫왕이 많은 덕목을 갖추었다고 높이 칭찬한다. 그는 전쟁과 덕을 행하는 데에 능숙한데 이 외에도 이 작품에서는 란나왕국의 프라짜오띠록까랏과 전쟁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라마 3세와 라마 7세가 찬양하는 작품으로 클롱의 시 형식을 갖추고 있다.

 

왕의 명예를 칭송하는 것과 여러 사건을 기록한 작품 외에도 발견된 쑤코타이 문학 작품이 있다. 덕목에 대한 이야기와 인간의 성품을 기르는 이야기의 작품이 있는데 문학 작품에는 통치 상황과 새로운 국가를 세우는 과거의 상황이 담겨있다. 속담 종류의 문학 작품이 있는데 쑤파씻프라루엉(สุภาษิตพระร่วง)은 쑤코타이 시대에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인생의 가르침이 담겨 있으며, 뜨라이품프라루엉(ไตรภูมิพระร่วง)은 종교 문학 중 하나로 3계에 대하여 서술하고 해석하고 있다. 인생에 천국-지옥-이승이 존재함을 나타내고 세상은 계속이 변화함으로 읽으며 자각하라고 강조한다. 유지성의 중요함을 바라보기 위하여 순리 방식이 존재할 것이다. 사회의 유지에 있어 평화가 생겨날 것이다. 지옥은 고통을 참아낼 필요가 없다. 천국에서 태어나게 될 것이다. 죽고 탄생하는 것은 돌고 도는데 “이 세계는 정확하지 않다. 지혜가 있는 사람은 계속 윤회한다는 것을 마음에 새겨야 한다. 그리고 서둘러 공덕을 행하라. 즉각 벗어나 행복에서 달아나는 것이 열반이다.” (ไตรภูมิกถา หรือไตรภูมิพระร่วง)

도덕적으로 인생의 기초를 마련해 가르쳐 지르는 작가의 여러 태국 문학 작품도 있다. 그 중 아유타야의 나라이왕 때 지어진 것으로 예상하는 클롱파리썬넝(โคลงพาลีสอนน้อง)과 클롱라차싸왓(โคลงราชสวัสดิ) 작품이 있다. 행동 가짐에 대한 가르침과 좋은 관료(나랏일의 종사자)로서의 실천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는데 국왕에 대하여 충성을 다하는 내용이다. 반면 끄릿싸나썬넝캄찬(กฤษณาสอนน้องคำฉันท์)과 쑤파씻썬잉(สุภาษิตสอนหญิง) 작품은 행동 가짐에 대한 가르침과 남편에게 정직해야 하는 태국 여성의 실천 내용과 정성을 다해 남편의 시중을 들어야 하며, 가족은 모든 이에게 행복을 주어야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불법의 가치와 불교의 고귀함을 읽는 이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작가가 의도한 여러 문학 작품이 있다. 마하찻캄루엉(มหาชาติคำหลวง)과 프라마라이캄루엉(พระมาลัยคำหลวง)이 있는데 보시를 행하는 가치를 보여주도록 나타내고 있다. 빠톰마쏨포특까타(ปฐมสมโพธิกถา)은 고귀한 불교를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종교 중 하나인 불교의 바라밀을 나타내고 있다. 여러 종족의 문학과 마찬가지로 태국 문학은 대부분 즐거운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 읽는 이가 즐거워질 수 있는 작품이다. 또한 여러 형식으로 된 최초 시대의 문학 작품 많이 있는데 그것은 지나치게 영향을 미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그 중 릴릿프라러(ลิลิตพระลอ)는 남자주인공과 여자주인공 2명이 화살에 맞아 죽는 내용이다. 다른 이별 종류의 문학은 작가가 온갖 사랑하는 사람을 향해 슬퍼한다. 막론하고 나무, 새, 소 그리고 다른 왕국에 살고 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