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태국문학

태국문학 : 쌍텅 สังข์ทอง

말리네 2022. 2. 10. 00:39
728x90

 

<쌍텅><빤얏차독>에 실려있는 <쑤완나쌍 차독>에서 지어진 불전설화이자 민담이다.

라컨넉으로 저술되었으며, 아유타야 시대에 널리 퍼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어 라따나꼬신 시대에 라마 2세가 아름다운 구절로 라컨넉을 재저술하였다.

 

욧위몬 왕국에 짠테위 왕비와 짠타 후궁이 있는데 이들은 자식이 없어 테와다 제사 의식을 거행하면서 아들을 기리게 된다.

그리하여 왕비와 후궁은 아이를 잉태하게 되고, 그중 짠테위 왕비 뱃속에는 남자 신이 들어가 출산하게 된다.

하지만 소라를 낳게 되고 이를 시기하던 짠타 후궁이 점술가에게 뇌물을 받쳐 거짓으로 왕국을 멸망에 이르게 할 것이라는 불길함을 점치라고 한다.

결국 거짓의 예언을 믿은 왕은 짠테위 왕비와 자식을 추방시켜 둘은 쫓겨나게 되고, 도망쳐 노부부와 함께 살면서 5년의 시간이 흐르게 된다.

어머니가 안쓰러운 쌍텅은 소라에서 몰래 나와 밥을 짓고 청소를 하는 등 어머니를 돕는다.

아들이 소라 안에 산다는 것을 알게된 짠테위 왕비는 소라를 내리쳐 아들을 꺼낸다.

후에 짠타 후궁은 쌍텅이 인간이 된 것을 알고 두려워해 거짓의 예언을 통해 다시 한 번 왕을 불안하게 만들고, 왕은 쌍텅을 죽여서 데리고 오라며 시종을 보낸다. 하지만 쌍텅은 공덕으로 죽이지 못하고 왕은 이를 수상하게 여기게 된다.

짠타 후궁은 쌍텅이 아직 살아있다는 것을 알고 욧위몬 왕을 설득시켜 그를 잡으러 군대를 보내라고 하고, 물에 가라앉혀 죽이도록 지휘를 한다.

쌍텅은 바다 밑으로 가라앉지만 공덕으로 죽음을 면하게 되고, 바단 왕국의 푸총 용왕이 쌍을 건져 판투라 아들로 보낸다.

판투라는 그 누구보다 쌍텅을 사랑하게 되고, 그녀를 포함한 모든 도깨비는 쌍텅이 놀래지 않도록 인간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모두가 음식을 찾으러 밖으로 나갔을 때 그녀는 쌍텅에게 금지된 구역에 들어가지 말라고 명령을 한다.

하지만 쌍텅은 들어가게 되고 금빛 우물과 날아갈 수 있는 유리구두와 응어탈, 그리고 신통한 지팡이를 보게 된다.

쌍텅은 그동안 판투라와 15살까지 함께 살았으나, 판투라가 인간이 아닌 도깨비임을 처음 알게 되었다.

쌍텅은 두려운 나머지 어머니를 수소문해 달아나고자 하여, 금으로 자신의 몸을 칠해 응어탈과 유리구두를 장착하고 지팡이를 들어 도망친다. 판투라는 쌍텅을 만날 때까지 뒤쫓아 만나달라고 요청하지만 거절당한다.

판투라는 가슴이 찢겨질 만큼 슬퍼하지만 죽기 전 동물과 고기를 부를 수 있는 마니찐다 주문을 알려준다.

쌍텅은 판투라의 장례를 치러주고 싸몬 왕국으로 향한다.

싸몬 왕국에는 싸몬 왕과 몬타 왕비, 그리고 7명의 공주가 있다.

왕은 점을 쳐서 딸들의 결혼을 위해 7명의 사위를 골랐으나 막내딸 롯짜나 공주는 거절했다.

모든 남성을 데리고 오더라도 공주는 성에 차지 않았고 못생긴 응어 탈을 쓴 쌍텅을 골라 싸몬 왕은 크게 노한다.

롯짜나 공주는 응어 탈을 쓴 쌍텅 몸에서 황금을 보게 되지만 마음에 들지 않는 싸몬 왕이 둘을 궁 밖 오두막에 살도록 추방한다.

계속해서 싸몬 왕은 사위를 내쫓을 계략을 세우고 7명의 사위에게 재물로 바칠 물고기와 고기를 각각 100마리씩 잡아오라고 명령을 내린다.

쌍텅은 판투라에게 배운 마니찐다 주문을 이용하여 모든 물고기와 고기를 불러온다.

6명의 사위는 쌍텅이 응어 탈을 쓴 것을 알았고 나무에 사는 신으로 인지한다. 쌍텅은 6명의 사위의 코와 귀를 자른다.

프라인 신은 고생한 롯짜나 공주를 안타까워하며 응어 탈을 벗길 방법을 찾아 준다.

쌍은 클리 내기에 도전하기 위하여 싸몬 왕국을 향해 군을 인솔한다.

응어의 탈을 벗은 쌍텅은 승리하였고 싸몬 왕은 소유하고 있는 모든 재산을 물려준다.

프라인 신은 욧위몬 왕에게 충고를 내려 짠테위 왕비를 데리고 오라고 한다.

7일 안에 싸몬 왕국에 있는 쌍텅을 찾아 데리고 오고 이어 짠테위 왕비도 데리고 온다.

둘은 백성으로 위장해 싸몬 왕국으로 들어간다. 짠테위 여왕은 요리와 일을 할 수 있게 들어가도록 요청하고 음식에 한 이야기를 새기게 되어 그제서야 쌍텅이 음식을 보고 부모를 찾을 수 있었다.

싸몬 왕이 이 내용을 알고 욧위몬 왕과 짠테위 왕비를 명예로이 맞이해준다.

쌍텅과 롯짜나 공주는 싸몬 왕에게 절을 하고 부모를 따라 나라를 다스리러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