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라마끼얀 이야기

문학과 시각예술 간의 관계성 : 라마끼얀 작품 중심으로

말리네 2022. 5. 26.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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ปวีณา ร่าเริง. รามเกียรติ์: ความสัมพันธ์ระหว่างวรรณกรรมกับทัศนศิลป์. Diss. จุฬาลงกรณ์ มหาวิทยาลัย.

 

본래 라마끼얀 이야기는 구전으로 전해지거나 공연으로 알려졌다. 글로 전해진 스토리는 존재하지 않았다. 태국에서 최초로 완벽하게 저술된 라마끼얀은 라마 1세의 작품이다. 본 논문에서는 라마 1세본 외에 시각예술 작품에 대해서도 언급하고자 한다. 크게 시각예술로는 두 가지 작품이 있는데 왓프라깨우의 벽화와 왓포의 부조이다. 

 

연구 목적

1. 라마끼얀 문학 작품과 시각 예술 작품의 관계성

2. 라마끼얀 라마 1세본과 벽화, 부조와의 비교

3. 벽화와 클롱의 비교

 

가설

1. 라마끼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 문학, 회화, 조각 작품은 이야기와 등장 인물의 상관 관계가 존재하다.

2. 문학은 시각예술에 영향을 미치고, 시각예술은 문학에 영향을 미친다.

 

연구 방향

본 논문에서 라마끼얀에 대해 연구하고자 크게 세 권의 문학 작품과 두 개의 시각예술 작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문학 작품

1. 라마 1세가 저술한 라마끼얀 작품은 다음과 같이 불린다.

วรรณกรรมบทละคร ฉบับ รัชกาลที่ 1 혹은 วรรณกาารบทละคร

2. 라마 5세가 저술한 라마끼얀 작품은 다음과 같이 불린다.

โคลงเรื่องรามเกียรติ์

3. 라마 3세가 저술한 라마끼얀 작품은 다음과 같이 불린다.

โคลงภาพเรื่องรามเกียรติ์

>시각예술 작품

1. 왓프라깨우 사원의 벽화

2. 왓포 사원의 부조

 

연구 방법

1. 라마끼얀 문학과 시각예술 사이에서 관계성을 살펴보기 위해 역사를 보고자 한다.

2. 앞서 설명한 세 문학 작품과 두 시각예술 작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3. 세 문학 작품과 두 시각예술 작품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얻고자 하는 것

1. 문학과 시각예술의 관계성과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

2. 문학과 시각예술의 상호 전환 이해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